Gallery Sub : 미술품 거래시장에서의 AR 제공 서비스 기술 개발,포스트미디어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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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eeds(필요성, 궁극적 목표)

-   온라인 미술 시장은 인터넷의 도입 이후 꾸준히 성장해왔으며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갤러리 방문 및 이동의 제약으로 인하여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. 

- 작품을 구입하기 전에 미리 볼 수 없는 미술품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집안에서 미술품을 현실공간 객체와 같이 볼 수 있는 A-Gallery (Augmented Gallery) 기술이 필요한 상황이다. 

- 현실 공간에 제품의 가상 3D 객체를 증강하기 위하여 현실공간을 인지하고, 원하는 공간에 가상객체를 합성하는 기술이 필요하다. 

Approach(방법론)

  • AR 기기의 카메라 자세를 추정하여 현실 공간에서 카메라가 어느 곳에 위치하며 어느 곳을 바라보고 있는지 파악하고, AR 기기에서 보고 있는 이미지를 분석하여 현실공간 객체들의 종류, 위치, 자세를 파악하여 현실공간을 이해한다.
  • 미술품의 가상 3D 객체를 현실 공간의 적절한 위치에 배치한다.
  • 현실공간에 가상의 3D 갤러리 공간을 증강하여 여러 미술품들을 볼 수 있는 가상 갤러리 전시를 구현한다.

Benefit(목적,활용처)

  • 다양한 장르의 미술품들을 집 안에서 증강하여 배치된 모습을 미리 체험함으로써 소비자가 적절한 미술작품을 선택할 수 있게 함.  
  • 미술작품을 선택하는 것 뿐만 아니라 미술품을 배치할 위치를 정하는데 도움을 줌.
  • 가상의 갤러리를 구현하여 현실공간에서 갤러리 전시를 방문함

Comparison(비교 대상, 참고 자료)

Deliverables(일정, 예상 결과)

[기획 및 개발 총 8주 예상]

1. 기획 및 시스템 설계 (1주)

2. 프로토타입 개발 (2주)

3. 1차 실험 진행 (1.5주)

4. 2차 실험 진행 (1.5주)

5. 최종 프로토타입 제작 및 데모 시연(2주)   

      [예상 결과]

1. A-Gallery 앱 프로토타입 개발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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